자주 묻는 질문(멤버)
home
🎉

22년도 국가직 9급 공개채용 공무원시험 합격수기

구루미 캠스터디 카페 아이디 ‘자허블원샷’님의 합격 수기입니다.
1.
응시한 시험명 : 2022년도 국가직 9급 공개채용
2.
나이 : 20대 후반
3.
총 수험 기간 : 3년 반
4.
공부 장소 : 집, 독서실
5.
전반적인 수험 생활 및 일상 생활 :
저는 집과 독서실을 왔다 갔다 하며 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집 공부가 거의 메인이었고 독서실은 집에서 집중이 잘 안되는 시간대에 이용하였습니다.
오전에는 영어 단어와 하프 모의고사 등 데일리로 공부하는 것들을 우선 학습하였고, 점심시간 직후에는 식사를 해서 졸리기 때문에 주로 인터넷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녁엔 주로 문제 풀이와 암기를 병행하였고, 날씨가 괜찮을 땐 한 시간 정도 산책을 했습니다.
구루미는 제가 수험생활 2년 차가 됐을 때부터 시작했는데, 거의 상시 켜놓았습니다.
제가 구루미를 처음 했을 땐 방장이 아니었으나, 나중에 기존에 같이 하던 몇몇 분들과 함께 새로 방을 꾸렸을 때 방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방장이 된 만큼 다른 사람들에게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거의 매일 구루미 방에 입장하여 꾸준하게 열심히 공부를 하였습니다.
평소에는 주 1회 정도 쉬었고, 시험 직전 2달 전부터는 약속을 아무것도 만들지 않고 집-독서실을 왔다 갔다 하는 일상을 반복하였습니다.
6.
구루미 캠스터디를 이용하게 된 계기 :
학교도 졸업하고 혼자서 공부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인터넷에서 우연히 구루미 캠스터디를 발견했습니다. 혼자 공부를 하다 보면 적적하고 동기부여가 안되는 일들이 종종 생기는데, 열심히 공부하는 다른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동기부여를 많이 받았습니다.
7.
구루미 캠스터디의 장점 :
혼자서 공부하고 루즈해질 수 있는데, 구루미를 통해 다른 사람들이 공부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또 제가 공부하는 모습이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때문에 쉽게 지치지 않고 열심히 하려는 의지를 갖는 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동기부여도 되어 저는 공부할 때 적극적으로 구루미를 이용했습니다.
8.
구루미 캠스터디를 이용하는 공부 방법 :
주로 집에서 공부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아침에 눈을 뜨면 가장 먼저 구루미에 입장하여 출석체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쉴 땐 가급적 타이머를 정지시키고 휴식을 취했습니다.
순 공부시간을 정확히 측정하려 노력해였습니다.
그리고 저희 방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가급적 캠 오프를 하지 않기로 멤버들과 합의를 하였습니다. 캠 오프를 지양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캠 오프를 해두면 공부할 때 루즈해질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캠 오프를 가급적 하지 않는 규칙 덕분에 서로 동기부여가 되었고 공부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구루미에 총 공부시간이 뜨는데, 점점 누적되는 공부시간을 보면서 저 스스로에게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동기부여가 된 것 같습니다.
저는 독서실에 가서도 구루미를 활용하였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실에 있다 보니, 주변 사람들이 보이지 않아 해이해질 수 있었는데, 이때 구루미를 이용하면 칸막이가 없고 뚫려있는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기분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9.
나만의 과목 별 공부 방법 :
<국어>
선재국어 앱을 활용하여 사자성어와 어휘를 짬짬이 공부했습니다. 두 글자 한자는 거의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문학과 비문학은 기출문제집의 분량을 정해서 조금씩 풀었습니다. 예를 들어 월 수 금은 문학 30문제, 화 목 토는 비문학 30문제 이런 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문법은 요약노트와 기출을 주 1-2회 공부했습니다. 시험 직전에는 모의고사를 활용하여 실전 감각을 익혔습니다.
<영어>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영단어장을 보았고, 주중에는 하프 모의고사를 풀며 감각을 유지하려 노력했습니다. 기출문제를 어느 정도 회독한 후에 모의고사를 활용했습니다.
<한국사>
조금만 보지 않으면 금세 다 까먹기 때문에 매일 공부했습니다. 필기노트를 분량을 정해서 매일매일 공부하였고, 기출을 어느 정도 회독한 후에는 모의고사를 활용했으며, 시험 직전에 오답노트를 만들어 암기 보완을 하였습니다.
<선택과목>
월 수 금/화 목 토로 과목별 공부를 하였습니다. 기본 강의가 끝나고 기본서를 혼자 복습하며 공부했고, 기출도 주 3회 분량을 정해두고 회독하며 암기를 했습니다. 이후 모의고사를 활용해 실전 감각을 유지했고, 시험 직전 오답노트를 만들어 잘 외워지지 않는 것들을 따로 정리하여 암기 보완을 했습니다.
10.
필기 및 면접 실전을 위한 팁 :
필기시험-시험 직전 한두 달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대부분 이 시기가 되면 그동안 열심히 달려와서 힘들어서 금방 지쳐 페이스가 느슨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시기에 기존에 했던 공부보다 조금만 더 열심히 하시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라 믿습니다. 저도 시험 두 달 전부터 보완해야 할 점들을 보완하고 모의고사를 풀며 실전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철저하게 자기관리를 했습니다. 시험 직전 이 기간에 지치지 않고 열심히 한 덕에 과목별로 부족한 부분을 효율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고, 시험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런 시기에 해이해지지 않도록 구루미 캠스터디가 저에게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보며, 저도 동기부여가 됐고 쉽게 지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1.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 :
구루미에는 다양한 사연과 다양한 환경을 가진 수많은 수험생들이 존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상황에 처해있더라도, 합격을 향한 간절한 마음과 초심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은 결국 합격이라는 공통된 목표에 다다를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공부를 하다 보면 분명 지칠 때도 있고, 그만두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이때 다른 사람들보다 많게도 아닌 조금만 더 하자는 마인드를 가지고 자기 자신을 격려해 주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구루미를 이용하시는 수험생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구루미 이용 사진입니다. 이때는 제가 방장이었는데, 스터디원들과 함께 으쌰 으쌰하며 열심히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구루미 이용 사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동기부여가 많이 됐습니다!
제가 방장으로 운영하던 방에서의 총 공부시간입니다.
구루미 방 안에 이렇게 공부시간이 누적되어 보여서 점점 시간이 차오르는 걸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구루미 공부 기록 메뉴에 들어가면 이렇게 공부시간이 뜹니다.
이렇게 누적된 공부량을 보면 뿌듯한 기분도 들고 정말 좋습니다!